1학년 아이들이 배워야 하는 것

2025. 2. 1. 01:29교단일기

초등 저학년 시기는 아이의 자율성을 기르는 데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이의 자율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1.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학교에서 아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에 "저 다 했어요. 이젠 뭐해요? " 입니다. 스스로 할 일을 생각할 기회가 적은 아이들은 학교에서 학원에서 하라는 것을 기계적으로 합니다.  본인이 직접 생각해서 할 때에 자기주도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해야 할 일이 있을 때, 부모님이 즉각적으로 해결해 주거나 지시하기보다는 스스로 생각할 시간을 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내일 제출해야 할 숙제를 하지 않고 있을 때, "숙제 해"라고 말하기보다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라는 질문을 던져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2. 함께 규칙을 정하고 적절한 보상과 벌을 주세요.

때때로 학부모님들께서 상담 중에 "우리 아이를 더 엄하게 혼내 주세요"라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의 행동을 수정할 때 엄격하고 무서운 접근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선생님이 무서워서 행동을 고치게 되면, 아이는 왜 그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배우는 기회를 잃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규칙을 정하고, 규칙을 잘 지켰을 때는 사소한 것이라도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며, 규칙을 지키지 않았을 때는 행동을 제한해 주세요.

3. 인내심을 갖고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자율성을 배우는 과정에 있습니다. 아이의 행동이 답답하게 느껴지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도와주세요.  당장 아이의 행동이 변하지 않는다고 큰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적절한 질문을 통해 아이가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단순히 알아서 하라고 내버려 두면 아이는 배울 수 없습니다. 아이들은 매일 조금씩 성장하고 있으며, 각자의 속도로 자라고 있습니다. 기다려 주되, 내버려 두지 말고 적절한 울타리 안에서 아이의 자율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교단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실_악의없이 상처를 주고받는 곳  (0) 2025.02.01
공교육 멈춤의 날  (1) 2025.02.01
교육과정 협의회  (0) 2025.01.31
6학년 졸업식  (0) 2025.01.31
6학년 담임의 딜레마  (0) 2025.01.31